학습상담
전문가와 1:1/집단 상담을 통해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 효능감, 학문적 자아개념, 학습동기, 학습 전략, 행동 조절 등 학습 관련 문제들을 다루어 학습자의 자기 주도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과정입니다. 학습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이를 통해 다면적 접근을 합니다.
1인지적 접근: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료를 구조화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전략을 다룬다.
첫째 | 뇌와 기억 전략 |
---|---|
둘째 | 기억의 구조와 이해 전략 |
셋째 | 삼원지능과 초 인지 전략 |
: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자료를 구조화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전략을 다룬다.
첫째 | 스트레스와 학습 전략 |
---|---|
둘째 | 자존감 향상 전략 과 학업성취도 |
셋째 | 학습과 성격의 이해 |
넷째 | 회복 탄력성과 학업 적응 |
다섯째 | 학습동기 향상 전략 |
: 학습에 대한 실천의 영역으로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실천적 전략을 다룬다.
첫째 | 수업 구조화 전략 |
---|---|
둘째 | 노트 필기 전략 |
셋째 | 시간관리 전략 |
넷째 | 목표관리 전략 |
다섯째 | 학습 양식과 학습 전략 |